1. 변수와 상수의 의미
: 데이터가 저장되는 메모리 내 주소공간을 개발자가 쉽게 인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줌
2. 변수와 상수의 정의
* 변수 : var + (변수명)
1. 같은 타입 내에서 몇번이라도 다른 값으로 변경 가능
- 정수형 타입의 변수는 이후로도 정수만 대입 가능
- 문자열 타입의 변수는 이후로도 문자열만 대입 가능
2. 기준이 모호한 값은 변수로 작성하기
3. 변수를 정의하는 방법
- var year = 1999 // 1. 정수형 변수
- var message = "Hello, World" // 2. 문자열 변수
4. 초기화(Initialize) : var 키워드로 선언된 변수에 처음으로 값을 대입하는 과정
- 대입 연산자 '='를 이용
* 상수 : let + (상수명)
1. 한 번 저장된 값은 변경할 수 없음
2. 프로그래밍 소스 관리 목적상 변하지 않는 값은 상수에 저장하는게 유리함
3. 실수로 값이 변경되는 일도 막을 수 있으며, 값의 성격이 명확히 분류되므로 관리도 용이하기 때문
4. 상수도 변수와 동일하게 정의한다.
3. 변수와 상수 이름 정의
1. 사용 가능한 문자
- 알파벳, 한글 자음&모음, 아라비아 숫자, 특수기호, 한자, 언더바, 이미지용 바이너리코드
- 하지만 영어, 숫자, 밑줄 이외에 다른 문자나 기호를 쓰지 마세요. > 이게 뭔소리?(질문할것)
2. 사용 불가한 문자
- '+', '-', '*', '/', '공백'
- 연산자와 혼동할 수 있는 부분
3. 스위프트에서 예약어나 키워드로 등록되어 있는 단어는 사용 불가
- 대신 대소문자 변경 시 사용 가능
* ex1. var class = 1 (불가) → var Class = 1 (가능)
* ex2. var struct = 3 (불가) → var Struct = 3 (가능)
4. 변수, 상수명의 첫 번째 자리에 숫자가 올 수 없음
* ex1. var 1abc = 123 (불가) → var a123bc = 123 (가능)
* ex2. var 2bcd = 345 (불가) → var b2de = 345 (가능)
4. 참고사항
- 변수 할당 이후 소스 코드에서 변경 되지 않는다면 상수로 바꾸도록 컴파일러가 조언해줌
- 변수와 상수 이름에서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분
* ex. var a = 30 / var A = 30 → 완전히 다른 변수
- 따라서 함수나 메소드, 클래스, 구조체 등에 이름을 정할 때는 아래 관례를 지켜줄 것
* 함수와 메소드, 인스턴스명의 첫 글자는 소문자
* 클래스와 구조체, 프로토콜 등 객체의 첫 문자는 대문자
'🍎 Swift > iOS 문법 노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🍎 Swift 문법] Guard 구문 (0) | 2024.05.02 |
---|---|
[🍎 Swift 문법] enum 열거형 (1) | 2024.05.01 |
[🍎 Swift 문법] foreach 반복문 (0) | 2024.05.01 |
[🍎 Swift 문법] 조건문 (0) | 2024.04.30 |
[🍎 Swift 문법] 자료형 (1) | 2024.04.25 |